https://www.acmicpc.net/problem/7562
문제
체스판 위에 한 나이트가 놓여져 있다. 나이트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칸은 아래 그림에 나와있다. 나이트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주어진다. 나이트는 몇 번 움직이면 이 칸으로 이동할 수 있을까?
입력
입력의 첫째 줄에는 테스트 케이스의 개수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세 줄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줄에는 체스판의 한 변의 길이 l(4 ≤ l ≤ 300)이 주어진다. 체스판의 크기는 l × l이다. 체스판의 각 칸은 두 수의 쌍 {0, ..., l-1} × {0, ..., l-1}로 나타낼 수 있다. 둘째 줄과 셋째 줄에는 나이트가 현재 있는 칸, 나이트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주어진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나이트가 최소 몇 번만에 이동할 수 있는지 출력한다.
import java.util.*;
import java.io.*;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r = {-1, -2, -2, -1, 1, 2, 2, 1};
static int[] dc = {-2, -1, 1, 2, 2, 1, -1, -2};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int T = Integer.parseInt(br.readLine());
for (int i = 0; i < T; i++){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start_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start_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end_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end_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bfs(n, new Node(start_r, start_c, 0), new int[] {end_r, end_c});
}
}
public static void bfs(int n, Node start, int[] end){
boolean[][] visited = new boolean[n][n];
Queue<Node> q = new LinkedList<>();
q.add(start);
visited[start.r][start.c] = true;
while(!q.isEmpty()){
Node tmp = q.poll();
if (tmp.r == end[0] && tmp.c == end[1]){
System.out.println(tmp.cnt);
return;
}
for (int i = 0; i < 8; i++){
int newR = tmp.r + dr[i];
int newC = tmp.c + dc[i];
if (0 <= newR && newR < n && 0 <= newC && newC < n && !visited[newR][newC]){
q.add(new Node(newR, newC, tmp.cnt + 1));
visited[newR][newC] = true;
}
}
}
}
public static class Node {
int r, c, cnt;
public Node(int r, int c, int cnt) {
this.r = r;
this.c = c;
this.cnt = cnt;
}
}
}
1. 어려웠던 점:
- X
2. 알게된 점:
- BFS를 이용한, 비가중 그래프 최단거리 탐색
3. 알고리즘 풀이:
- dr과 dc를 이용해, 움직일 수 있는 모든 경우의 수를 설정해준다.
여기서 dr은 row로 몇 이동할지, dc는 column으로 몇 이동할지를 말해준다.
객체를 설정해, 몇번 째 루프문에서 큐에 들어갔는지 cnt 변수로 저장해준다.
방문 하지 않았고, 맵의 크기를 넘지 않는 한에서 이동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큐에 넣어
목표 지점에 도착할 때 까지 너비 우선 탐색을 하며
도착 시, cnt 변수를 가져와 출력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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