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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hers/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화면 설계

1. UI 요구사항 확인

UI/ UX 개념과 유형

- UI: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는 화면

- UX: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등에서 직간접적으로 느끼는 총체적 경험

- CLI, GUI, NUI, OUI

 

UI 설계원칙

직관성: 누구가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효성: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한다.

학습성: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한다.

유연성: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UI 설계지침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UI 요구사항

-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UI 개발 기법

- 3C 분석: Customer, Company, Competitor를 비교-분석하여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차별점을 도출해내는 기법

- SWOT 분석: 기업 외-내부 환경에서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

- 시나리오 플래닝: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해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는 경영 전략

-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따라 사용해보고,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워크숍: 소집단 규모로 특정 문제, 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스토리보드

- UI 설계를 위해 정책, 프로세스, 컨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 등의 정보를 수록한 문서

-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 UI 화면설계에는 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이 활용된다.

 

2.UI 설계

UML

- 객체지향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 만든 범용 모델링 표준화 언어이다.

- 가시화 언어, 구축 언어, 명세화 언어, 문서화 언어

- 사물(Things), 관계(Relationships), 다이어그램(Diagram)

 

UML 다이어그램

- 구조적(정적) 다이어그램

클래스, 객체, 컴포넌트, 배치, 복합체 구조, 패키지

- 행위적(동적) 다이어그램

유스케이스, 시퀀스, 커뮤니케이션, 상태, 활동, 타이밍

- 확장 모델 스테레오 타입

<<include>>, <<extend>>, <<interface>>, <<entity>>, <<boundary>>, <<control>>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 속성, 연산, 접근제어자(-,+,#,~)

- 클래스 간의 관계

연관 관계, 집합 관계, 복합 관계, 일반화 관계, 의존 관계

- 추상 클래스, 인터페이스, 실체화 관계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유스케이스, 액터, 시스템, 시나리오, 이벤트의 흐름

- 포함 관계, 확장 관계, 일반화 관계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 간 상호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

- 액터, 객체, 생명선, 활성화, 메시지

 

패키지 다이어그램

- 시스템의 서로 다른 패키지들 사이의 의존 관계 표현

- 패키지, 의존 관계

 

활동 다이어그램

-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을 객체의 처리 로직,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으로 순서대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시작점, 전이, 액션/액티비티, 종료점, 조건 노드, 병합 노드, 포크 노드, 조인 노드, 구획면

 

상태 다이어그램

-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한 다이어그램

- 상태, 시작 상태, 종료 상태, 전이, 이벤트, 전이 조건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 객체 간의 연관 또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

- 액터, 객체, 링크, 메시지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 컴포넌트들간의 의존관계를 나타내는 다이어그램

- 컴포넌트, 인터페이스, 의존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