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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hers/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요구사항 확인

1.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DLC)

- 시스템의 요구사항 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

- 시스템이 개발될 때부터 생애를 마칠때 까지의 프로세스를 모델화한 것

-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 폭포수 모델, 프로토타이핑 모델, 나선형 모델, 반복적 모델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

- 소프트웨어의 개발 전 과정에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

- 구조적 방법론,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에자일 방법론, 제품 계열 방법론

 

에자일 방법론

-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이 돼 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적응하면서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는 개발방법론

- XP, 스크럼, 린

 

비용산정 모형

- 하향식(델파이 기법, 전문가 판단), 상향식(LoC, Man Month, COCOMO 모형, Putnam 모형, 기능점수 모형)

 

일정관리 모델

- 주 공정법(Critical Path Method): 수행 순서가 얽혀 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

-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비관치, 중간치, 낙관치의 3점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

- 중요 연쇄 프로젝트 관리(Critical Chain Project Management): 주 공정 연쇄법으로 자원제약사항을 고려해 일정 작성

 

2. 현행 시스템 분석

현행 시스템 파악

- 소프트웨어 아키텍쳐는 여러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와 구성 요소의 외부에 들어나는 특성, 관계를 표현한 시스템 구조체

-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패턴 유형 (계층화 패턴,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파이프-필터 패턴, 브로커 패턴, MVC 패턴)

- 디자인 패턴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

 

3. 요구사항 확인

요구사항

-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 분석, 명세,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

- 기능적 요구사항, 비기능적 요구사항

- 인터뷰, 브레인스토밍, 델파이 기법, 롤 플레잉, 워크숍, 설문 조사

- 자료 흐름 지향 분석(데이터 흐름도, 자료 사전)

- 객체지향 분석

- 동료 검토, 워크 스루, 인스펙션

 

4. 분석 모델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