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에게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만큼 짧게 느껴진 한 해 였지만 또한 너무도 뜻깊은 한 해 였기에 회고록을 남깁니다. 대학교 4학년 마지막 두 학기를 남기고 있었지만 평소 졸업 후 바로 취업하고 싶다는 큰 열망이 있었기에 한 해를 취업 도전을 목표로 달리게 되었습니다.
1. 취업을 위해 알고리즘 코딩테스트를 준비하다.
1월, 제 취준의 시작은 삼성SDS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이었습니다. 저는 학부 전공과목 중 알고리즘을 제일 어려워했으며 백준, 리트코드와 같은 문제풀이 사이트에서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본 경험이 전무했습니다. 선발 후, 특강에 대해 알아보며 강사님들께서 JAVA와 C++만 사용해 강의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강의 시작 일주일을 남기고 부랴부랴 JAVA와 알고리즘을 공부했습니다. 그렇게 거의 백지와 같은 상태로 특강을 시작하게 됐지만, 2주 매 평일마다 8시간씩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기에 단기간 많은 성장을 할 수 있었고 알고리즘 공부의 틀을 잡아나가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상반기 단 하나의 지원, 삼성전자 인턴
제 인생 첫 서류, 첫 코딩테스트, 첫 면접 대상은 삼성전자 인턴이었습니다. 카카오톡 배너 광고를 통해 뒤늦게 삼성전자 인턴에 대해 알게되어 마감 전날 급하게 서류를 작성해 지원했습니다. 처음 써보는 자기소개서였기에 큰 기대없이 하반기까지 경험을 쌓아나간다는 생각이었지만 정말 뜻밖에도 서류에 합격했습니다. 코딩테스트까지 남은 시간은 2주였고 이 기간동안 삼성전자 기출문제를 풀며 코딩테스트 준비에 모든 시간을 쏟았습니다. 코딩테스트 후, 면접 전 제출 요건에 맞는 영어 말하기 점수를 충족하기 위해 2주동안 시험을 준비했고 코딩테스트 합격 발표 후부터 면접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경험을 쌓기 위해 지원했던 삼성전자 인턴에 면접까지 가게되자 삼성전자라는 큰 기업 가져오는 무게감과 첫 면접의 압박감 속에 오히려 면접 준비를 열심히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면접에 가서 자기소개서에 적어냈던 프로젝트 경험은 제대로 설명하지 못했고, 제 인생의 큰 선택들에 대한 이유 또한 제대로 대답하지 못했습니다. 인성면접에서는 면접관님의 의견에 수긍을 하지 못하고 반박하기 일 수 였고 직무면접 문제는 풀지 못하며 면접관님께서 힌트를 주셨음에 불구하고 쉽게 문제를 포기해버렸습니다. 그렇게 불합격 공지를 받게 되었고 몇주간 패닉에서 나오지 못했습니다.
3. 하반기 준비
하지만 삼성전자 인턴 면접 경험은 제게 너무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무엇이 부족한지 깨달았고 자기소개서, 코딩테스트, 면접 준비를 어떤 식으로 더 준비해나갈까 방향을 잡아주었습니다. 이 후, 하반기 동안 알고리즘 스터디, CS 면접 스터디, Spring을 이용한 개인 프로젝트, 여러 자격증 취득, IT 동아리 활동을 하며 개인 역량을 키워나갔습니다. 이 경험 중 저에게 많이 도움이 되었던 경험도 있었지만, 시간 낭비라고 생각했던 경험, 아쉬웠던 경험도 물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글도 적어나가고 싶지만 취업을 위한 팁이 주제가 아닌 한 해의 회고이기에 이만 줄이겠습니다.
4. IT 중견회사 합격
하반기 첫 면접이자 인생 두번째 면접은 한 IT 중견회사였습니다. 합격 후, 회사를 다니며 설카포 학석 출신의 정말 능력있는 분들도 많이보았고 복지와 연봉 면에서도 충분히 만족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 저와 맞지 않는 면이 있었고 이 후의 제 거취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회사 일을 하며 입사 전 진행 중이던 취업 프로세스를 진행해나갔습니다.
5. 네이버 클라우드 합격
그렇게 네이버 클라우드에 합격했습니다. 최종 면접 후 합격 메일이 오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고 그동안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합격 공지 후 다니던 회사에 퇴사를 말씀드리고 가족과 지인들에게 합격을 알리며 쌓인 스트레스가 다 날려 보낼 수 있었습니다. 아마 죽을 때까지 잊지 못하는 순간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에게 너무 과분한 회사고 운이 많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5. 삼성전자 합격
네이버 클라우드 온보딩 과정 중, 삼성전자 합격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클라우드와 삼성전자 모두 저에게 너무 과분한 회사이며 늘 꿈꿔왔던 회사였기에 매일매일 고민하며 결국 삼성전자 입사를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포기를 결정했지만 삼성전자 인사팀 분들과 통화를 할 때마다 마음이 흔들려 결정을 연기하다가 정말정말 큰 결심끝에 입사포기 메일을 전송했습니다. 입사포기 메일을 전송한 이후에도 끊임없이 마음 속에 미련이 남지만 몸이 하나인걸 탓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ㅠㅠ
목표를 이룬 행복한 한해.
올해 목표는 졸업 전 취업이었고 그 목표를 너무나도 만족스럽게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글에 앞서 말했듯, 저는 올초까지만 해도 취업의 모든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학부 시절 뛰어난 개발 역량을 가지고 있지도 않았을 뿐더러, 문과 출신에 학부 입학 전 컴퓨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었습니다. 또한, 지금도 평균에 미치지 못하는 말하는 고구마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저를 응원해주시고 격려해준 지인들이 아니었으며 절대 이루지 못했을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지인들 또한 부족한 저의 취업에 도움을 준 오픈카톡방 익명의 많은 분들께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를 좋게 봐주시면 여러 기업의 면접관 분들께도 감사함 뿐입니다. 저에게 과분한 사람들이 있었고 과분한 행운이 있었던 지난 2021년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여타 많은 개발자분들도 많은 행운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제꺼 말고)
이 외에...
삼성전자 알고리즘 특강
SK C&C, LG전자 면접 포기(불참), 카드사 최종면접 탈락
정보처리기사, SQLD 합격
IT 동아리 중도포기
기술블로그 중도포기
아쉬운 점과 내년 목표
1. 야심차게 블로그에 도전했던 한 해!
하지만, 글을 쓴다는 게 너무나도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을 쓰며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깊이있게 공부한다는 것, 그리고 그 공부한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는게 아닌 것 같습니다. 또 제대로 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엄청난 시간을 잡아먹는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저 스스로 더 이해하고 기억하기 위해 메모를 남기는 수준에 대해서만 글을 작성하게 되었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거나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내용을 적는다는 것을 크게 의식하게 돼 글 작성을 더이상 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올해는 개발자로서 더 정진해 더 제 맘에 드는 글을 쓸 수 있는 블로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 여러 번의 번아웃
많은 성공만 있었던 한해같지만 그 속에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이번 하반기에 원하는 회사에 취업을 하지 못했다면 더이상 도전하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많은 번아웃에 타인에게 그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 것 같고 제 역할을 제대로 못해 남에게 피해를 끼친 것 같기도 합니다. 완벽한 사람이 될수는 없지만 좀 더 평정심을 가지는 성숙한 인간이 되어야겠습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각 경험에 대해 자세한 후기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포스팅이 취업 준비를 하는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